해외 일경험 프로그램과 같은 인턴십 제도에 참여해볼까 생각이 들었다면 실행에 옮기세요.
일경험 즉 인턴이 취업에 가장 도움이 되는 이유와 더불어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 신청 방법과 기간, 대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외 일경험 WELL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하는 해외 일경험 프로그램은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 공고가 올라온 진행 국가에 지원하여 선정 시 2~4개월 간 체류하며 인턴십 실시하는 것입니다.
최대 300만 원의 준비금과 월 150만 원의 체재비를 지급하며 일을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기에 취준생들이 초반 경력을 쌓기에 아주 적합할 수 있는 제도죠.
돈 주고 어학 연수도 가는 판국에 해외 인턴십을 통해 외국어 능력도 조금 더 능숙해지고 직무 관련 경험까지 쌓는다면 단기간 쌓아 올릴 수 있는 경험으로 아주 훌륭하다 볼 수 있습니다.
일경험은 채용 트렌드다
취업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고 다들 생각합니다.
학력이나 학점은 기본이고 자격증, 어학 점수, 공모전, 봉사 활동 등 다양한 요소들을 갖춰야 한다고 말이죠.
물론 모든 조건들을 다 갖추면 좋겠지만 그건 당연히 쉽지 않습니다.
본인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위와 같은 항목들이 뒤쳐진다 하더라도 취업이 될 수 있는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관련 경험을 만드는 것이죠.
혹시 채용 박람회 같은 곳에 다들 가보셨을까요? 박람회가 아니더라도 뉴스에서 올해 채용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는 분들을 보면 전부 경험 중심 채용이라는 말을 앵무새처럼 떠듭니다.
사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채용 시장이 좁아지면서 당연히 기업들은 즉시 업무를 할 수 있거나 업무에 도움이 되는 경험을 갖춘 사람을 뽑으려고 하고 있으니까요.
당장 기업들의 채용 공고에도 변화가 많습니다. 신규 채용 공고임에도 관련 경력자 우대라는 단서를 여기저기서 찾아볼 수 있죠.
그런데 문제는 관련 경험을 어디서 만드느냐는 것이죠.
당연히 인턴십이나 단기간 일자리를 통해 만드는 수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름 있는 대기업에 채용 연계형 인턴쉽을 참여하면 가장 좋겠죠. 하지만 역시 쉽지는 않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보다 접근이 쉬운 것이 바로 국가에서 제공하는 일 경험 프로그램입니다.
지금 소개 드리고 있는 해외 일 경험 프로그램도 있고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내 일 경험 프로그램도 있고 이 외에도 청년 지원 정책은 생각보다 다양하니 속속들이 알아 놔야겠죠.
해외 일경험 대상 & 신청방법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해외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WELL)은 34세 이하인 자 중 아래의 조건에 해당하는 자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상
- 사업 공고일을 기준으로 국내 체류자에 해당
- 34세 이하인자(군 경력자는 최대 39세까지 가능)
- 외국어 능력 갖춘 자(각 지원공고에 따라 다름)
- 합법적인 비자 발급이 가능한 자
- 졸업예정자 또는 졸업 후 미취업자, 4년제 이상 대학의 1/2을 수료한 자
- 공단 지원 사업 중복 참여 제한에 해당하지 않는 자
비단 대학 졸업 예정자 뿐만 아니라 30대 중반까지도 지원이 가능하니 지원 대상은 아주 폭넓은 편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역시 언어 부분인데요.
어느 정도 영어로 읽고 쓰는데 익숙해야 지원이 가능합니다. 당연히 영문 이력서나 영문 자기소개서도 써야 되죠.
신청 방법
해외 일 경험 프로그램 참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해외 일 경험 지원 사업을 운영하는 월드잡플러스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월드잡플러스 해외 일경험 페이지가 따로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일 경험 참여 기업 목록을 통해 원하는 국가 공고가 뜨면 상세히 확인해보신 후 지원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턴 안되면 아르바이트라도
인턴 지원을 아무리 해도 되지 않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문제가 있다거나 직무 연관성이 없는 등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텐데요.
이와 같은 공백 시간을 유익하게 보내는 방법은 바로 업무와 관련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입니다.
썩어도 준치라는 말처럼 비단 아르바이트라도 관련 분야 경험이면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쓸 거리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물류 분야 지원자가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했다고 치죠.
발주나 상품 주문 그리고 물품 입고 과정에 대한 이해 등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소개서에 충분히 녹여낼 수 있다는 것이죠. 이는 제가 옛날에 도움을 드렸던 자기소개서 컨설팅 일부 내용 중 하나인데요.
뭘 하든 쉬지만 않으면 어떤 방식이든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렵고 힘든 시기인 만큼 포기하고 싶은 마음은 산더미겠지만 힘내셔서 꼭 원하는 바를 이루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