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기능사 현실 50대는 취업될까? 자격정보, 전망 포함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조경기능사 현실은 여러분들이 아시는 것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50대가 취득하기에 괜찮은 자격증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조경기능사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취업에 도움이되는지를 포함해서 쉽게 취득하는 꿀팁까지 자격증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경기능사란?

조경기능사를 단순히 나무를 예쁘게 깎고 잡초를 제거하고 거름이나 물을 주는 이런 업무를 하는 직업으로 생각하고 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조경 업무는 정확하게 말해서 건설업의 한 분야로 공원이나 정원의 설계, 시공, 관리와 관련된 종합적인 작업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조경기능사란 공원 조성과 관련된 모든 일을 담당하며 식재 계획을 세우고 공간을 디자인하는 등 설계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거나 현장에서 설계에 따라 땅을 고르고 시설물을 설치하는 등의 시공을 할 수도 있으며 조경된 공간과 수목을 유지관리하는 업무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조금 다릅니다.

조경 자격증은 조경기능사, 조경산업기사, 조경기사로 단계별로 나뉘어져 있는만큼 자격 등급에 따라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도 달라지기 때문이죠.

현실과 전망

50대가 조경기능사를 취득하면 조경과 관련하여 설계나 시공,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다라고 한다면 그건 거짓일 것입니다.

현장 감독을 하려면 적어도 조경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요구하며 설계 분야 채용 시에도 자격증으로 우대받으려면 최소 산업기사 이상이 요구되기때문이죠.

물론 법적으로도 업체가 면허를 받으려면 조경공사업에 기능사 5명 이상, 조경식재공사업에는 2명 이상 둬야된다는 등의 규정이 있습니다만 업체 입장에서는 키울 사람을 뽑지 중장년을 뽑지는 않을테니까요.

즉, 경력이 없는 중장년이 조경기능사만 취득하고 설계나 시공 분야에서 근무할 기회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왜 조경기능사가 50,60대가 취득하는 자격증 1순위인 지게차에 이어 2순위를 차지하며 항상 TOP5안에 드는 것일까요?

조경기능사
2023년 연령별 조경기능사 실기 합격률 (Q-NET)

위 사진에서 보시듯 조경기능사 응시자의 90% 이상은 50대와 60대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관리 분야에 있어서 중장년을 채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조경된 공원이나 아파트 단지, 골프장과 같은 곳에서 수목과 잔디, 시설물을 관리하는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이 또한 체력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는 60대는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컨설팅을 하면서 골프장 쪽에 취업한 중장년들을 많이 봐 왔기도 하니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망도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도시와 생태공간을 분리하는 정부 정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몸으로도 여실히 체감하고 계실 텐데요.

앞으로의 이에 대한 수요도 꾸준히 유지될 것이라 예측되는 만큼 적어도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수목에 물을 주거나 자잘한 관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자격증 정보

응시 자격

조경기능사는 기능사 시험에 속합니다.
기능사 시험은 연령이나 학력,경력 등과 상관 없이 누구나 접수만 하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물론 조경산업기사부터는 응시조건이 달라지며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조경산업기사 응시자격 : 조경기능사 취득 + 실무 경력 1년 / 동일(유사) 분야 산업기사 보유 / 실무 경력 2년 / 관련학과 전문대졸
  2. 조경기사 응시자격 : 조경기능사 취득 + 실무 경력 2년 / 동일(유사) 분야 기사 보유 / 실무 경력 4년 / 관련학과 대졸

본인이 합격할 자신이 있고 응시 자격만 된다면 기능사보다는 산업기사나 기사 자격증이 훨씬 우대되니 능력이 된다면 도전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험 과목

조경기능사 필기 시험 과목은 3과목으로 조경일반, 조경재료, 조경시공 및 관리로 나뉩니다.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분동안 60문항을 응시하여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일 시 합격입니다.

실기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뉩니다.
1차 시험은 도면설계작업, 수목영상감별이며 2차 시험은 조경시공 실무작업으로 총 3과제로 나뉩니다.

작업형인만큼 긴 시간이 주어져 3시간 30분 내외의 시험시간이 소요되며 실기 또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취득하면 합격입니다.

시험 일정

조경정기 기능사 자격 시험일정은 Q-NET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4년의 경우 총 4회의 시험으로 치러졌으며 필기시험은 1, 3~4, 6, 9월에, 실기시험은 3~4, 6, 8~9, 11월에 치러졌습니다.

합격률

조경기능사 자격증 시험의 합격률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최근 5개년의 필기 합격률만 보더라도 그 추세를 확인할 수 있죠.

조경기능사

특히 50대와 60대의 최종합격률이 높은 시험인만큼 열심히 준비만 한다면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합격률에도 혼자서 준비하시기 어려운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와 같은 경우 아래의 추가 설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쉽게 취득하는 방법

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같은 국가자격증 시험 중 일부 자격증은 과정평가형 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조경기능사 또한 마찬가지인데요.

국가 시험 없이 과정평가형 과정만 정상적으로 수료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제도죠.

▪과정평가형 자격증 기사시험 자격요건 없이 취득하는 방법

보통 3~6개월 과정으로 진행되며 오랜 기간 진행되는만큼 수강비가 상당히 많이 들어 생각도 못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실업자라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에 선정될 가능성이 아주 높기에 선정만 된다면 매월 최대 90만원의 지원금과 더불어 과정평가형 수업도 내일배움카드로 무료로 들을 수 있기에 꼭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50대 직업 추천]

▪송전전기원 일당 60만원 정년도 없다?

▪숲해설가 자격증 5060 추천 직업 취득방법 일자리 찾는 방법까지

▪문화관광해설사 자격증 지원방법, 월급, 우대 자격증 포함

▪주택관리사 시험 자격증 정보 취업 현실 무경력 취업 방법 포함

▪시니어 일자리 근대기록문화조사원 추천 1회당 6만원 60대도 가능

▪아름다운 이야기할머니 시급 4만원 시니어 일자리

▪요양보호사 취업 자격증 보유자면 가능한 3가지 추가 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