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자격증 종류 이거 먼저 취득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일본어 자격증 종류는 여러분들이 생각하셨던 것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수많은 일본어 자격증 중에 본인의 목적이 취업, 유학, 교환학생, 진학 중 무엇에 속하는지, 해당하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확인하시어 가장 빠르게 원하는 목표를 쟁취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자격증 종류

일본어 자격증 종류는 정말 다양합니다. 그러나 본인의 목표와 무관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쓸데없는 낭비일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시간과 금전을 아껴드리기 위해 JLPT, JPT, EJU, J-Test, 일본어관광통역안내사 순으로 어떤 목적을 가진 사람이 취득해야 하는 것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JLPT

JLPT(Japanese Language Proficiency Test)는 일본어를 준비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준비하는 대표적인 일본어 자격증 종류 중 하나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JLPT의 발급처 또는 발급기관은 일본국제교류기금으로 일본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니만큼 한국 내 일본계 기업 취업뿐 아니라 워킹홀리데이, 일본 유학 등 국내에서만 주로 공인되는 JPT와 다르게 전방위적인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JLPT 시험의 경우 가장 어려운 N1부터 가장 기초적인 N5까지 단계별로 나눠 어휘, 문법, 독해, 듣기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 일본어사전 JLPT 취득에 최적인 3가지 이유

시험주관사에서 권장하는 단계별 어휘 개수가 N1이 10,000개, N2는 6,000개, N3는 2,700개, N4가 1,500개, N5가 800개 라고 하니 본인의 학습 역량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험에 응시해나간다면 쉽고 의욕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JLPT는 절충형 상대평가로서 가장 어려운 N1 시험의 경우에도 아래와 같이 총점 180점중 100점 수준 정도만 득점하게 되면 취득이 가능할 수 있는데요.

일본어-자격증-종류

기간이 지난다고 만료되는 자격증도 아니므로 일본어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 드리는 일본어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JPT

다음으로 JPT는 TOEIC 주관사인 YBM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내에서 개발된 일본어능력시험입니다.

합격과 불합격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JLPT 시험과 달리 토익처럼 상대적인 점수를 파악할 수 있기에 국내 다수의 기업에서 JPT 점수를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60%정도만 맞추면 취득가능한 JLPT와 다르게 JPT에서 고득점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고 여겨지기에 JLPT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해주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에서는 JPT 800점 이상을 특기자로 우대해주고 있으며 해당 점수 이상을 취득하려면 JLPT N1 취득자라도 일정 수준 이상의 실력자여야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니 취업이 목적이고 본인의 실력이 낮다면 JLPT N1부터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는 바입니다.

JPT는 국내 기업 취업뿐만 아니라 승진시험, 일본 내 유학생 대학 입학 심사, 교환학생 지원 자격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JPT 국내/국외 활용 현황은 JPT 공식 홈페이지에 업체별, 대학교별, 점수별로 정리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JU

다음으로 EJU는 일본대학수학능력시험(Examination for Japanese University Admission for International Students)의 줄임말로 일본 수능의 외국인 전형이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 것입니다.

즉, 일본의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국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된 시험인데요. 단순히 일본어라는 언어뿐만 아니라 일본의 국어나 수학, 과학과 같은 학문적 지식도 평가받게 됩니다.

마치 우리나라의 수능처럼 각 과목들의 점수를 산정 후 이 점수들을 활용해 일본 내 대학교들의 입학 심사에 활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각 과목은 일본어, 일본의 국어, 수학(1A, 2B), 과학(물리, 화학, 생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본어만 읽기, 청취, 문법, 쓰기 등 다방면으로 평가하게 되며 나머지 과목들은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JU는 일본어, 일본의 국어, 수학(1A, 2B), 과학(물리, 화학, 생물)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본어 부분에서는 읽기, 청취, 문법, 쓰기 등을 평가하며, 나머지 학문 영역에서는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일본 대학 진학을 계획하고 있다면 JPT나 JLPT가 아닌 EJU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JU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일본유학시험사이트에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JLPT, JPT, EJU 외에도 다양한 자격증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인을 대상으로 일본어 회화 능력을 테스트하는 일본어회화능력검정(J.TEST)이 있으며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통역안내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본어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일본어 자격증은 각각의 취득 목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일본어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상기하셔서 우선순위를 두고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이 제일 우선시되어야 할 것입니다.

가타가나 히라가나 일본어 기초 익히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