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원사 자격증 들어보셨나요? 노인돌봄서비스를 위해 필요하다고 일컬어지는 자격증중 하나인데요. 2023 시험응시자 합격률이 무려 98%인 자격증이 과연 취업에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보고 그 취득 방법, 급여까지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증 취업이 될까?
생활지원사는 말 그대로 도움이 필요한 노인분들의 일상 생활 전반을 지원해주는 사람을 말합니다. 안전에 대한 부분뿐 아니라 가사, 건강 등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죠.
자격증을 응시하는데 있어서 나이나 성별, 학력 등의 제한 없이 고등학교만 졸업하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한 달만 열심히 공부하면 온라인으로 누구나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합니다.
설명만 들으면 고령화 시대에 필수인 자격증으로 들리며 앞으로의 미래가 전도유망할 것 같아 보여 직업상담사 분야에서 활동하는 저도 하나 따고 싶은 마음이 드는데요. 과연 실제로 구인 공고는 얼마나 있는지 함께 확인해보시겠습니다.
구인공고 현황
생활지원사를 구인하는 업체는 과연 얼마나 될지 만국민이 사용하는 구인구직 사이트인 워크넷을 이용하여 검색해보았습니다.
먼저 생활지원사 키워드로 통합검색 시 나오는 채용정보는 전국 단위로 무려 184건입니다.
제가 ‘무려’라고 표현한 것은 예상 기대치를 상회하기 때문입니다. 생활지원사 구인 공고가 거의 없을 것이라 생각했으니까요.
그렇다면 생활지원사 자격증만 있으면 취업이 가능한 것일까요?
채용정보들을 하나하나 살펴본 결과 ‘그 확률은 매우 낮다.’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아래와 같습니다. 확인해본 결과 184건의 채용 공고 중 대부분의 구인 우대사항에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가 있기 때문입니다.
혹자는 말할 수 있겠죠.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는 우대사항에 불과하며 생활지원사 자격증만 취득한 사람도 가능성이 있는 것이 아니냐고 말이죠.
물론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구독자분께서 돌봄서비스를 받는 당사자시거나 구인담당이라면 단순한 돌봄 외에도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를 놔두고 생활지원사 자격증만 취득한 사람을 뽑을까요?
상상도 못하셨겠지만 워크넷에서 확인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인재정보만 해도 약 9만 건에 가깝습니다.
이 많은 인원중에 취득이 간편한 생활지원사를 취득한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요? 추측해보건대 꽤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생활지원사 취업에 도움될까?
지금까지의 제 말을 듣고 ‘생활지원사 자격증 쓸모없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컴퓨터활용능력, ITQ 자격증에 대해 들어보셨을텐데요. 이것들만으로 취업이 가능한 구인처가 없다는 것은 여러분들도 알고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해당 자격증들을 취득함으로써 사무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을 입증할 수 있고 이력서에 한 줄이라도 더 첨가해 자신이 해당 분야에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할 수 있는 노력의 결과물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지원사 자격증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순히 생활지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만으로 취업이 되기는 어렵지만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준비하며 함께 준비한다면 노인돌봄에 있어서의 자신의 노력과 다재다능함을 증명할 수 있는 그런 자격증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취득방법
생활지원사 자격증은 말씀드렸듯이 온라인으로 한 달이면 손쉽게 취득이 가능합니다.
취득 조건은 온라인 출석률 60% 이상을 달성한 후 온라인 시험에서 100점중 60점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으로 무료 교재와 함께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고 자격증을 발급하는 과정까지 바로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수강료, 시험응시료 전액 무료로 신청이 가능하며 등록번호를 보유한 자격증(2022-003023)으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어 이력서에 공식적으로 기재가 가능합니다.
단, 합격 후 자격증을 발급할 때 비용이 발생된다는 점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정확한 금액은 수강신청시 사전에 확인해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연봉, 취업처
생활지원사로 활동을 하게 된다면 대부분의 경우는 요양 시설에서 근무를 하게 되며 노인 병원이나 복지기관, 방문요양 쪽에 취업하게 됩니다.
급여는 약 125만 원 상당으로 주휴수당이나 연차에서 발생한 비용까지 포함하면 150만원 정도의 금액이 되겠습니다. 풀타임 근무가 아니라 1일 5시간 근무라는 점에서 판단했을 때 돌봐야 할 사람이 있거나 풀타임 근무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 더욱 적합한 일이 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