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도우미 자격증 취득 확실한 곳에서 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산후도우미 자격증 바로 중장년 여성이나 경력단절 여성분들이 많이 찾아보는 자격증입니다.
문제는 산후도우미로 일할 수 있다며 소개하는 아무 민간자격증이나 취득하면 취업이 안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어디서 취득하면 되는 것인지 교육기관 선택에 있어 핵심 정보를 드리고자 합니다.

산후도우미 자격증

산후도우미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산모 그리고 신생아들의 건강을 케어하는 업무를 하게 되는데요.
즉, 산후도우미란 말그대로 출산 후 집에 귀가한 산모들이 해야 할 집안일이나 신생아를 돌보는 일들을 대신 해 주는 전문가들을 일컫습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한 필요한 자격증을 보통 산후도우미 자격증이라고 부르곤 하는데요.

실제 해당 직업의 정확한 명칭은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사라고 하며 일부 기관에서는 산후관리사라는 이름을 붙여 기관에서 민간 자격증을 발급하기도 합니다. 또 일부는 자격증이 아닌 수료증을 발급하기도 하고요.

아무데서나 취득하면 취업이 안되는 이유

산후도우미 즉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또는 산후관리사 자격증 발급기관은 무수히 많습니다.
해당 자격증이 국가자격증 또는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이 아닌 그저 민간자격증이기 때문인데요.

우리나라에 등록된 동일한 이름의 민간자격증을 검색할 수 있는 PQI민간자격정보서비스에서 검색해 보면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키워드의 민간자격증이 무려 21개, 산후관리사 키워드의 민간자격증이 무려 29개가 있습니다.

‘에이,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바로 확인가능하도록 검색 결과를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

위와 같은 수많은 산후도우미 자격증 중에 일부는 정말 산후도우미로 취업이 가능할 것이며 일부는 이름뿐인 자격증으로 보관될 수 있을 텐데요.

정말로 산후도우미 자격증을 취득하고 취업까지 성공하고 싶다면 꼭 참고해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관련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정된 교육기관은 어떻게 확인하느냐? 보통 지정 교육기관은 해당 지자체에서 교육기관 모집 공고를 내어 선정하게 되는데요. 선정된 기관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산모신생아 교육기관 확인

산모신생아 서비스 즉 산후도우미 교육기관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

홈페이지 메뉴중 ‘서비스기관검색’을 선택 후 ‘산모신생아 교육기관 검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후 검색 페이지에서 해당 사업년도와 소재지를 선택 후 조회하면 모든 전자바우처 교육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지정 교육기관이라고 내가 있는 지역에서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는 잘 모르는 부분이니까요.

내가 거주하는 지역에서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 과정을 이수한다면 훨씬 취업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교육 이수 기관에서 취업까지 연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이죠.

취업 잘되는 교육기관 찾기

내가 거주하는 상세 지역을 선택하여 어떤 교육기관이 얼만큼의 산후도우미 제공인력을 가지고 있고 얼만큼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서비스기관검색’ 메뉴에서 ‘제공기관 검색’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비스기관검색>제공기관검색>시도 선택>사업구분 ‘산모신생아건강관리지원’ 선택>조회

저의 경우 경상남도 창원시를 지역으로 선택하여 조회해 보았는데요.
중요하게 보아야 할 부분은 바로 제공인력 수라고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산후도우미-자격증

제공인력 수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수요가 있기 때문이라는 반증이니까요.

이와 같은 방법을 통해 본인 지역에서 선호되는 교육기관에서 훈련과정을 이수받는다면 산후도우미로의 취업이 더욱 가시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최근 정부 정책 중 이와 유사한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유망하다 해서 취득했는데 정작은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가 없었던 경우도 있고요.

대표적으로 병원동행매니저나 간병인, 아이돌보미 같은 것들입니다.
케이스마다 다르겠지만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되시면 꼭 빡공닷컴에서 확인 후 취득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ㆍ병원동행매니저 자격증 취업 전망 정말 유망할까

ㆍ간병인 자격증 정말 필요한가요?

ㆍ아이돌보미 국가자격증 사실은 자격증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