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지기 연봉 미국은 1억이라는데 (현실,연봉,지원자격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등대지기 연봉 미국은 1억이라는데 한국은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들과 교류도 필요 없고 인터넷만 연결된다면 오히려 더 좋다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한국 등대지기의 실제 연봉과 경쟁률, 되는 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대지기

한 때 등대지기는 사람들과 소통하기 싫고 게임이나 영화에 빠져 살던 제 로망과도 같던 직업이었습니다.

외국 영화를 보면 등대지기는 단순히 비가오나 눈이오나 등대를 지키면서 선박들이 잘 볼 수 있도록 불을 비춰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했었죠.

등대지기-연봉

가끔가다 나오는 외국 뉴스에서는 억대 연봉을 구인 요건으로 내세운 공고들도 자주 뉴스에 나왔기에 한국에도 저런 직업이 있으면 꼭 해보고 싶었는데요.

하지만 확인해보니 실상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등대지기를 부르는 정확한 명칭은 ‘항로표지관리원’이라고 하는데요.

해당 명칭처럼 등대지기는 항로표지의 관리와 관련된 모든 일을 도맡아 하고 있어 상상했던 로망과 달리 그렇게 여유롭지는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등대 근처 바다를 보면 둥둥 떠 있는 노란색이나 빨간색 해상부표를 본 적 있으실 텐데요.
이 해상부표는 색상이나 형태, 장소에 따라 해상사고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등대지기-연봉

개체 수가 상당히 많아 항로표지나 등대의 관리, 이외에 기상 계측보고나 서류 업무만 지속적으로 하더라도 멍하니 있을 틈은 당연히 없을 것입니다.

그에 비해 등대지기 연봉은 생각보다 만족스럽진 않은데요. 이어서 상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연봉

등대지기 연봉 또한 공공기관이 아닌 개인이 구인하는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각 지방을 관할하는 해양수산청에서 등대관리직 9급 공무원으로 채용하고 있기에 당연히 연봉도 아주 낮습니다.

사실 등대지기 연봉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해 정확한 연봉은 찾기가 힘들었지만 언론사인 서울PN에서 2018년 포항해양수산청 등대지기 채용에 관해 쓴 글에 따르면 모든 수당을 포함한 초임 연봉은 2천여만원에 해당한다고 한다고 합니다.

물론 2024년에 이르기까지 많은 처우개선이 이뤄져 현재는 일반 공무원의 연봉이 수당을 포함해 3천만원에 달하긴 합니다.

하지만 주기적으로 오지에서 가족과 떨어져 생활해야 하는 입장에서 3천만원이 과연 큰 돈일지는 본인의 판단에 맡겨야겠죠.

전원생활을 좋아하는 분들은 유유자적 즐겁게 생활하는 분들에게는 천직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격

등대지기를 할 의향이 생겼다면 이제 넘어야 될 첫 번째 산은 바로 지원 자격입니다.
항로표지관리원은 경력경쟁채용 시험에 합격하여야 채용될 수 있는데요.

등대지기 채용공고 (출처 : 군산해수청 2017 구인공고 발췌)

최종 면접 시험 예정일까지 아래의 자격증 중에 하나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해야 채용이 가능하며 만에 하나 기능사 자격증을 갖고 있다면 자격증 취득 후 관련 분야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된다고 합니다.

  • 기능장 : 전기, 전자기기, 건설기계정비, 통신설비
  • 기사 : 전기, 전자, 건설기계정비, 무선설비, 정보통신, 항로표지
  • 산업기사 : 전기, 전자, 건설기계정비, 기계정비, 무선설비, 정보통신, 항로표지
  • 기능사 : 전기, 전자, 건설기계정비, 기계정비, 무선설비, 통신기기, 항로표지

기능사 자격증만 경력을 요구하기도 하니 포기해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관련 대학 졸업자가 아니더라도 산업기사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아니고요. 국가에서 시행하는 과정평가형 시험입니다.
과정평가형은 고졸이라도 해당 과정을 통해 자격을 갖출 수 있으니 관심이 있다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과정평가형 자격증 기사시험 자격요건 없이 취득하는 방법

경쟁률

등대지기는 원래 10급 기능직 공무원이었는데요. 2012년 국가공무원법 개정으로 10급 기능직들은 모두 9급으로 승진하게 되었죠. 이후 신규 채용도 9급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경쟁률이 너무 높다는 것입니다. 열악한 처우와 급여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등대지기로 지원을 하기도 하고, TO도 각 지방해양수산청마다 많게는 2명, 일반적으로 1명에 불과해 경쟁률은 수십 대 1에 육박하는 상황입니다.

물론 이는 지역마다 다른 부분인데요. 지방직 공무원 시험 경쟁률이 지역마다 다른 것과 동일하게 운빨도 어느 정도 작용한다는 것이죠.

공무원 시험이 항상 그렇듯 다른 일을 하면서 매년 지원하다 보면 언젠간 붙는 경우가 대다수이니 포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근무형태

등대나 부표 관리는 24시간 이뤄져야 되는 부분이기에 당연히 등대지기는 24시간 상주해야 합니다.
따라서 등대지기의 근무형태는 주간과 야간 교대근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교대근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해당 지역 TO마다 다르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유퀴즈에서 격렬비열도 등대지기 소개에서 말씀하시는 내용에는 주간과 야간 12시간씩 보름씩 근무 후 다른 팀과 교대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고 하였지만 열심히 찾아 보니 다른 곳도 그렇지 않았습니다.

격렬비열도 등대지기는 4명이서 교대하여 근무하는 한편, 소청도 등대지기는 총 3명이서 교대근무를 하기에 주야간 교대로 20일씩 근무를 하게 된다는 것이죠.

지금까지 등대관리직 공무원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결국 직업 선택지를 높여주는 것은 자격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사회초년생이든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중장년이든 준비해서 나쁠 건 없으니 언제든 꽉 찬 하루하루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업적성테스트 무료로 나한테 맞는 직업 찾기

▪하드넷 HRD넷 전액무료교육 찾는법 워크넷 잡케어 활용

▪국민내일배움카드 잔액 조회 방법 및 100원으로 1천만원 수업 듣는 노하우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