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봄학교 채용 취업되는 필수자격증은 바로 이것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늘봄학교 채용 공고가 넘쳐나다 못해 구인난에 시달린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자격증이 필수이며 취업에 유리한지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늘봄학교 채용

늘봄학교란 쉽게 말해 아침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다양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과 함께 돌봄 공백을 없애 교육과 돌봄을 통합하여 학교에서 제공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지금까지는 돌봄교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저소득층이거나 맞벌이가정, 다자녀 등의 신청 조건이 따라 붙었습니다.

하지만 늘봄학교에서는 조건 없이 희망하는 초등학생이라면 100% 늘봄학교를 이용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요. 최근 도입한 부산과 전남의 늘봄학교 신청률이 100%에 육박한다고 한다는 것만 보아도 국민들의 불편한 점을 딱 짚어낸 정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블루오션인 이유

교육부에 따르면 전국 초등학교의 44%인 2,741개의 학교가 늘봄학교를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갑작스러운 정책 시행으로 초과 수요가 발생하는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수많은 학교에서 1차 채용에 실패해 2차 채용 공고를 내걸기도 하고 초등학교 교원 자격증 소지자를 구하지 못해 중등학교 교원 자격증 소지자까지 채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와 같은 상황은 단순히 교원 자격증 소지자 채용 공고에 한정된 일이 아니게 될 것입니다.

그 이유로 정부 정책 계획안에 따르면 2024년 2학기에는 전국의 모든 초등학교 1학년들이 이용 가능하게 될 것이며 2026년에는 전체 학년까지 이용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 했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늘봄학교 채용 관련 시장은 어떤 식으로든 더욱 확대될 것이라 예측됩니다.

늘봄학교 교사 자격

늘봄학교 정책 시행으로 늘어날 일자리들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정확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있는데요.
바로 늘봄학교 교사 자격입니다.

많은 블로그들이 늘봄학교 교사 지원 자격으로 초등, 중학교 교원 자격증 소지자,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 보육교사 자격증 소지자를 언급하고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닐 수 있지만 늘봄학교 교사라는 것은 만들어진 단어라는 것임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늘봄학교에는 교사는 없고 늘봄지원실장, 늘봄실무직원, 늘봄전담사 및 늘봄강사로 구성될 것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지금 한창 구인난으로 가십이 많은 초등, 중학교 교원 자격증 소지자는 로드맵에 따라 늘봄실무직원이 배치되기 전까지 24년도 1학기 늘봄실무직원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집중해야 될 부분은 늘봄학교 정책으로 인해서 늘어날 직종들인데요. 저와 함께 상세히 보겠습니다.

주목해야 할 일자리

현재 늘봄학교 정책 시행으로 다양한 일자리들이 파생되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중 우리가 취업을 위해 주목해야 할 블루오션은 바로 늘봄전담사와 늘봄강사입니다. 두 가지 항목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겠습니다.

늘봄전담사

먼저 늘봄전담사는 기존의 돌봄전담사가 늘봄전담사로 전환되는 것입니다. 기존 돌봄전담사의 경우 유·초·중등 교사와 보육교사 2급 이상 자격 소지자가 지원 가능한 자격 요건이었습니다.

자격 요건은 동일할 것으로 보이며 돌봄 수요 급증에 따라 해당 채용 시장 규모도 훨씬 늘어날 것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자격 요건 중 보육교사 2급 자격증만이 올해까지 온라인교육으로 취득이 가능하니 그간 고민하였다면 이제는 취득하여야 되는 자격증이 될 것입니다.

ㆍ보육교직원 국가자격증 유보통합 전 마지막 기회

늘봄강사

두 번째로 늘봄강사입니다. 늘봄강사는 기존의 외부강사를 말하는 것인데요. 체육, 미술, 음악, 공예, 컴퓨터, 제2외국어 등 다양합니다.

현재 늘봄제도 시행 학교는 급증한 반면 학생들의 늘어나는 수업 시간만큼의 외부 강사를 채용하지 못해 많은 학교에서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늘봄학교-채용
출처 : 인디드 채용공고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지금도 구인 공고가 넘쳐나고 있어 기본 자격만 충족되면 충분히 외부강사로도 활동하여 스펙트럼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보통 해당 분야 자격증 소지자가 기본 자격 요건이며 인재를 구하기 힘든 곳이라면 더욱 손쉽게 채용이 될 가능성도 있으니 꼭 지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주2회 2시간 가량을 외부 강사로 활동하게 되며 시간당 4~5만원 가량의 강사비를 받게 되니 한 달에 8시간 근무하고 30~40만원을 벌게 되는 셈이니 주부나 취준생들에게는 아주 좋은 기회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 아무런 자격도 갖추지 못했다면 외부강사 수시채용을 위해 준비해보셔도 좋습니다.
구직자라면 내일배움카드를 발급하여 다양한 강사양성과정에 저렴한 비용으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늘봄학교-채용
출처 : HRD-Net 검색결과

HRD-NET에서 ‘강사’키워드로 국비지원훈련을 검색하였을 경우 보다 다양한 훈련과정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국민 내일배움카드 발급 자격 확인 및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