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이즈캔슬링 원리 전교 1등은 다들 쓴다는 놀라운 그것의 효과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노이즈캔슬링 들어보셨을까요. 공부 잘하는 전교1등 친구들은 노래나 들으려고 이어폰이나 헤드셋을 귀에 끼고 있지 않습니다. 공부의 효율을 극적으로 올려주는 노이즈캔슬링의 효과와 원리와 그 드라마틱한 효과를 공유드립니다.

노이즈캔슬링이란?

노이즈캔슬링(Noise Cancelling)이란 말 그대로 주변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차단하고 격리해주는 기술입니다.

노이즈캔슬링은 물리적, 비물리적 두 가지 방법으로 소리를 차단합니다.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귀마개는 바로 물리적 노이즈캔슬링으로 소음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반면 비물리적 방법은 현재 발생하는 소음의 파동을 분석해 반대 파동으로 상쇄시켜 제거하는 ANC(Active Noise Cancellation)방식을 말합니다.

노이즈캔슬링의 효과

산업 전반에서 사용되는 기술이지만 공부에 있어서 노이즈캔슬링 기술을 이용한다면 그 효과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노이즈캔슬링

학습 공간 주변에는 사람이나 기계, 주변 환경이 만들어내는 소음 그리고 심지어 인지하지 못하는 작은 소음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에 익숙해져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렇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변의 소음을 차단하면 놀라울 정도로 집중력이 향상됩니다. 이는 과거 연구 자료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 부분인데요. 노이즈캔슬링을 이용한 환경에서 학습하는 학생들의 성적이 더욱 높게 나왔으며(Smith, A. P., & Miles, C.) 더 큰 주파수의 뇌 활동이 관찰되기도 하였습니다.(Beaman, C. P., & Jones, D. M.)

단순히 집중력 향상 이외에도 최근에는 소음성 난청에 효과적이란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하였으며 실제 노이즈캔슬링 제품의 매출 상승 추이도 가파른 만큼 사람들의 관심과 효과가 그만큼 입증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노이즈캔슬링 단점 후기

노이즈캔슬링, 노캔의 사용자는 많아졌지만 단점으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멀미와 같은 울렁증이나 두통을 느끼는 경우가 많으며 이 외에도 귀가 먹먹하고 이압이 생기거나 가슴이 답답하다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노이즈캔슬링

위와 같은 단점은 보통 외부의 중저음역대가 차단되어 진공 상태가 된 것 같은 상황에 감각이 일치하지 못해 발생하는 경우라고 합니다.

만약 비슷한 부작용을 겪는다면 사용 시간을 짧게 여러 번 사용해서 적응 기간을 가지거나 외부 음역대가 완전히 차단되지 않는 귀마개와 같은 물리적 노이즈캔슬링 제품으로 바꿔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노이즈캔슬링 제품 선택에 앞서

노이즈캔슬링 듣기만 들었지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오랜 시간 공부할 것을 대비해 착용감을 제일 우선시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이즈캔슬링

그리고 제품 선택에 앞서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 에어팟 프로에도 노이즈캔슬링 기능이 포함되어 있으니 먼저 해당 기능을 사용하여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삼성 갤럭시 버즈 라이브의 노이즈캔슬링 기능 사용은 삼성전자서비스에서, 에어팟 프로는 애플 서포트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만 사용하는 2023 공부 앱 추천 BEST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