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휴대폰이나 중고 휴대폰을 사면 불량인지 아닌지 사용하다가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삼성 휴대폰의 경우 간단하게 휴대폰에서 바로 불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숨겨진 방법이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삼성 갤럭시 불량 테스트 셀프로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삼성 갤럭시 불량 테스트 셀프 방식이란?
삼성 갤럭시 휴대폰의 경우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갤럭시 불량 테스트를 셀프로 해볼 수 있습니다.
전화버튼을 눌러 ‘ *#0*# ‘을 누르면 바로 휴대폰의 필수 성능 불량을 바로 확인할 수 있지만 RED, GEEN, BLUE, SENSOR, RECEIVER 등 테스트 종류가 많아 메뉴얼 없이는 어려움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필수적으로 테스트해야 할 주요 기능과 기타 기능으로 나눠서 하나하나 확인해 보겠습니다.
불량 테스트 필수 기능별 설명
1. RED, GREEN, BLUE
RED, GREEN, BLUE 버튼을 누르면 각각 화면이 해당 색상으로 전환되며 이를 통해 불량화소 확인이나 액정에 흠집이 있는지 잔상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색상으로 전환되면 누를 버튼이 없어지는데요. 화면을 아무 데나 한 번 터치하면 다시 테스트 메인화면으로 돌아옵니다.
2. RECEIVER
RECEIVER 버튼을 누르면 하얀 화면으로 전환되며 통화음이 나오는 곳에서 소리가 납니다.
낮은음부터 고음으로 올라가는 소리가 발생하며 불량일 시 끊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VIBRATION
말 그대로 휴대폰 진동이 제대로 작동되는지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버튼을 누르면 검은 화면으로 전환되며 진동모드 상태에서 전화가 온 것처럼 계속 진동이 울립니다.
마찬가지로 화면을 한 번 더 눌러주면 다시 테스트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4. MEGA CAM, FRONT CAM
전면, 후면 카메라 기능을 테스트해볼 수 있으며 카메라 촬영 모드와 비슷한 화면이 나오며 카메라 버튼을 눌러 결과물 확인을 통해 카메라 성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TOUCH
터치 버튼을 누르면 휴대폰 전면이 터치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바뀌는데요. X자로 된 그림의 빈 부분을 모두 터치&드래그로 채워주면 자동으로 테스트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으며 테스트 도중 나가고 싶다면 휴대폰 음향버튼을 눌러주시면 나갈 수 있습니다.
6. SPEAKER
휴대폰의 스피커를 테스트하는 기능입니다. 해당 버튼을 한 번 누르면 ‘△SPEAKER▽’로 표기된 것이 ‘▲SPEAKER▼’처럼 바뀌며 휴대폰의 위아래에서 소리가 나옵니다. 한 번 더 누르면 ‘△SPEAKER▼’ 로 표기가 바뀌며 아래에서만 소리가 나오고 한 번 더 누르면 ‘▲SPEAKER▽’로 표시되며 휴대폰 윗부분에서만 소리가 납니다. 다시 누르게 되면 처음 상태인 ‘△SPEAKER▽’로 돌아오며 테스트가 중단됩니다.
불량테스트 기타 기능
1. SENSOR
센서 버튼을 누르면 Accelerometer Sensor, Barometer Sensor, Magnetic Sensor, Fingerprint Test가 있습니다.
각각 이미지 테스트, 바로미터 셀프테스트, 파워 노이즈 테스트, 핑거프린트 테스트를 할 수 있는 버튼이 나옵니다.
이미지 테스트를 누르면 치와와 사진이 나타나며 이는 이미지가 잘 뜨는지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바로미터 셀프테스트는 기압을 측정하며 핑거프린트 테스트는 ‘NORMALSCAN’ 버튼을 통해 작동할 수 있으며 모든 결과에 PASS가 뜨면 통과입니다.
2. GRIPSENSOR
GRIPSENSOR는 말 그대로 손으로 핸드폰을 ‘그립’ 즉 잡을 때를 말하는 것으로 손으로 쥐는 것을 감지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검은 배경에 ‘Release’라는 글만 떠 있는 상태입니다. 이때 핸드폰을 손으로 쥐면 ‘Working’ 상태로 바뀌며 진동이 울리면 정상입니다.
3. 기타
이외에도 BLACK, HALL IC, MLC, LOOPBACK, MST TEST 등 기타 테스트 버튼들이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